어린이집 운영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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표준보육과정의 성격

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(이하, ‘표준보육과정’이라 함)은 0~5세 영유아를 위한 국가수준의 보육과정이며
0-1세 보육과정, 2세 보육과정, 3-5세 보육과정(누리과정)으로 구성한다.


  • 가.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, 기관 및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한다.
  • 나.영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행복을 추구한다.
  • 다.영유아 중심과 놀이 중심을 추구한다.
  • 라.영유아의 자율성과 창의성 신장을 추구한다
  • 마.영유아, 교사, 원장, 부모 및 지역사회가 함께 실현해가는 것을 추구한다.

표준보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과 목표 및 영역의 관계 이해

구성의 중점

  • 가.영유아는 개별적인 특성을 지닌 고유한 존재임을 전제로 구성한다.
  • 나.0~5세 모든 영유아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.
  • 다.추구하는 인간상 구현을 위한 지식, 기능, 태도 및 가치를 반영하여 구성한다
  • 라.표준보육과정은 다음의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.
    • 1)0~1세 보육과정과 2세 보육과정은 기본생활, 신체운동, 의사소통, 사회관계, 예술경험, 자연탐구의 6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.
    • 2)3~5세 누리과정은 신체운동·건강, 의사소통, 사회관계, 예술경험,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.
  • 마.0~5세 영유아가 경험해야 할 내용으로 구성한다.
  • 바.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구성한다.

편성·운영

  • 가.어린이집의 운영시간에 맞추어 편성한다
  • 나.표준보육과정을 바탕으로 각 기관의 실정에 적합한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한다
  • 다.하루 일과에서 바깥 놀이를 포함하여 영유아의 놀이가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편성하여 운영한다
  • 라.성, 신체적 특성, 장애, 종교, 가족 및 문화적 배경 등에 따른 차별이 없도록 편성하여 운영한다.
  • 마.영유아의 발달과 장애 정도에 따라 조정하여 운영한다.
  • 바.가정과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참여에 기반하여 운영한다
  • 사.교사 연수를 통해 표준보육과정의 운영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한다.

교수·학습

  • 가.영유아의 의사표현을 존중하고 민감하게 반응한다
  • 나.영유아가 흥미와 관심에 따라, 놀이에 자유롭게 참여하고 즐기도록 한다.
  • 다.영유아가 놀이를 하며 배우도록 한다
  • 라.영유아가 다양한 놀이와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실내외 환경을 구성한다.
  • 마.영유아와 영유아, 영유아와 교사, 영유아와 환경 사이에 능동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한다
  • 바.각 영역의 내용이 통합적으로 영유아의 경험과 연계되도록 한다.
  • 사.개별 영유아의 요구에 따라 휴식과 일상생활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한다
  • 아.영유아의 연령, 발달, 장애, 배경 등을 고려하여 개별 특성에 적합한 방식으로 배우도록 한다

평가

  • 가.표준보육과정 운영의 질을 진단하고 개선하기 위해, 평가를 계획하고 실시한다.
  • 나.영유아의 특성 및 변화 정도와 표준보육과정의 운영을 평가한다.
  • 다.평가의 목적에 따라 적합한 방법을 사용하여 평가한다.
  • 라.평가의 결과는 영유아에 대한 이해와 표준보육과정 운영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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